티스토리 뷰

반응형

 

 

 

 

FX마진거래 [Foreign Exchange Margin Trading] 

 

기초 용어 해설 및 정리 

1.FX마진거래 [Foreign Exchange Margin Trading]

FX마진거래는 ‘Forex라고 불리는 국제외환시장(Foreign exchange market)에서 개인이 직접 외국의 통화(외환)를 거래하는 현물시장으로, 장외해외통화선물거래를 말한다. FX마진거래시장은 현재 세계에서 가장 자금의 흐름이 많은 금융시장으로, 그 규모가 전 세계 주식시장 일일 거래량의 약 100배를 상회한다.

일반적인 환전은 자국 화폐와 외국 화폐를 교환하는 것이지만, FX마진거래는 ‘기준통화/상대통화’가 한 쌍으로 묶여서 거래되며, 환차익을 통한 수익을 발생시키는 금융 거래이다. FX마진거래는 미국 달러화와 유로화 등 8개국 통화의 조합으로 이루어진다. FX마진거래에서 매수는 기본통화를 매수하고 동시에 상대통화를 매도하는 것을, 매도는 기본통화를 매도하고 상대통화를 매수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EUR/USD를 매수한다면 기준통화인 EUR을 매수하고 상대통화인 USD를 매도한다는 것이며, AUD/CAD를 매도한다면 기준통화인 AUD를 매도하고 상대통화인 CAD를 매수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개인 투자자가 0.25%에서 10%까지 필요 증거금만 선물중개회사에 맡기면 보유 금액의 최대 10배에서 500배까지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적은 투자금으로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 또한 거래수수료가 저렴하며, 주식시장과 달리 24시간 연속 개장되어 있다.

TIP!!!

FX마진거래는 개인들도 원활히 매매가 가능하며, 두 나라의 통화를 동시에 교환하는 방식으로 한 나라의 통화를 팔면서 다른 나라의 통화를 사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미국 달러와 일본 엔을 거래 할 경우(USD/JPY) 미국 달러를 매수하는 경우 동시에 일본 엔화를 매도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나라 시장만이 아닌 전 세계를 대상으로 거래하는 것이며, 그 때문에 132100억 달러가 거래되는 거대 시장이 되는 것입니다.

이 중 5% 가량은 환율 변화에 따른 위험을 조절하기 위해 각 국의 정부, 다국적 기업이 참여하는 것이고, 나머지 95%는 수익 거래를 위한 거래입니다.

 

FX 마진거래는 주식이나 선물시장과 달리 별도의 거래소가 존재하지 않는 세계 주요 Prime Bank가 청산보증을 하면서, bid(buy)/ask(sell) 호가를 제시하여 거래를 하는 장외상품 입니다.

 

,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은행 등 금융권, 기업, 개인들의 거래에 의해 만들어지는 시장입니다. 특히, 인터넷의 발달로 기업과 개인들의 거래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2.캔들 차트는 무엇인가?

Candlesticks16세기부터 일본에서 사용하던 분석방법으로 모양이 양초와 비슷하다하여 Candlesticks라 부른다.

Candlesticks은 시가, 고가, 저가, 종가로 구성되며 시가와 종가를 비교하여 봉의 색깔을 결정한다.(Candle Chart참조) 이런 이유로 캔들 스틱 챠트는 수요와 공급의 명확한 크기를 보여주며 대개의 경우 일정한 패턴으로 나타나 상승과 하락 예측에 있어 Line ChartBar Chart보다 더욱 세밀하고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캔들

하나의 봉으로 특정 시간의 동안 변한 가격을 표현합니다.

물론 아날로그적인 그래프 수치를 봉 하나로 표현하기에는 부족합니다만 

가장 중요한 가격 4가지를 토대로 아래와 같이 표현하게 됩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가격""시가" , "저가" , "고가" , "종가" 이며 아래와 같이 하나의 캔들로 표현이 됩니다.

하나의 캔들을 풀어서 생각하면 좌측과 같은 주기가 나옵니다

 

시가 : 최초 시작한 가격/

저가 : 주기중 가장 낮은 가격/

고가 : 주기중 가장 높은 가격/

종가 : 주기의 마지막 가격 양봉은 쉽게말해 특정 시간동안 주가가 올랐다는 뜻입니다.

반대로 파란색 봉을 "음봉"이라고 이야기 하지요.

하루의 주기를 봉 하나로 표현하면 "일봉일주(5)의 주기를 봉 하나로 표현하면 "주봉한달(20)의 주기를 봉 하나로 표현 하면 "월봉" 이 됩니다.

캔들의 이해: 붉은색은 양봉, 파란색은 음봉

 

캔들의이해=맟치형,역망치형,교수형,유성형

 

캔들의 이해=긴십자형도지,잠자리형도지,비석형도지

 

캔들의 이해=꼬리가 길면 길수록 전환점으로서의 신뢰도가 높다

 

FX에서 추세란?

일반적으로 거래가는 어느 기간 동안 일정한 방향으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추세라 하며, 일정한 범위 내에서 정점과 바닥을 형성하면서 움직이는 두 점을 연결하면 추세선이 만들어진다. 상승하고 있는 캔들의 종가를 잇는 것을 상승추세선이라 하고, 하락하고 있는 캔들의 종가를 잇는 것을 하향 추세선이라 한다.

FX추세의 원칙

大 추세

경제 지표 발표나 특별한 정보가 없을 경우 그 주나 당일의 흐름을 확인하여 매도/매수의 방향을 결정 하고 추세대로 거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1(1시간-4시간-8시간 이상), 월 차트 전체적인 추세

 中추세

1530분 차트에서 지지선과 저항선을 활용하여 大추세외 작은 추세들을 오르락 내리락 하는 순간적인 수익률을 올리는 방법으로 단타로 거래할 경우 사용. 하지만 반드시 랏을 조절하여 거래해야 하며 큰 추세의 방향을 따라서 거래한다

小추세

추세라고 할 것도 없지만 스켈핑(단타 거래시)시 사용하는 스킬

5분 차트를 기준으로 매도/매수. 보합 구간에서 거래하는 방식이며 상선(고점)+하선(저점)+중앙선+60일선을 확인하며 지지선과 저항선의 기준을 설정하고 1~2회 수익을 올린다. 보합 구간에서 평균 3~4회 정도의 기회가 오지만 1~2회 치고 빠진다. , 1회씩 수익을 내고 반드시 잠시 쉬었다가 거래 한다. 보합 구간의 끝을 예측 하기 어렵기 때문이며 보합의 끝은 낭떠러지 또는 높은 절벽이 나타나는 경우가 일반적이므로 큰 피해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짧게 치고 빠지는 재미만 볼 것을 추천 한다.

 

HTS

HTS란 개인 투자자가 객장에 나가지 않고, 집이나 사무실에서 주식과 파생상품 등 금융 투자 거래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Home Trading System)

MT4/MT5

MetaTrader 4(MT4)는 자동 거래 기능을 가진 전자식 거래 플랫폼입니다

손절매

진입 방향과 반대로 추가로 진행하여 손실이 더 커질 것으로 예상이 될 때,  손실을 감수하고 거래를 청산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익실현

어떤 일을 실제로 해서 얻는 이로움. 생산 과정에서 발생한판매에 의해 그 기업체가 실질적으로 얻을 수 있는 확정된 이익.

마진콜

강제청산. 투자원금에 손실이 발생할 경우 이를 보전하라는 요구. 손실 발생으로 증거금이 부족할 경우 자동 손절매 된다. 증거금이 모자랄 경우 증거금의 부족분을 보전하라는 전화(Call)를 받는다는 뜻에서 붙여졌다.

(lot)

fx거래의 기본 단위. 1랏은 $100,000을 의미하며, 레브리지에 따라 필요 증거금은 달라진다. 

 최소 거래 단위는 0.01, 주식에서의 ‘1의 개념과는 많이 다르다.

 

(pip)

FX거래에서 변동 폭을 의미 하는 단위(주식의 포인트와 비슷하다).

 1 (pip)의 가치는 1(lot) 기준  항상 $10  이다

포인트

 (lot)   (pip)   통화쌍
 1 랏은 $100,000  / 0.1 (미니랏)$10,000  /  0.01(마이크로랏)  $1,000 의 기준 입니다
 기준 통화는 주로 달러를 이용하며
, 유로화를 이용하기도 하지만 변동폭이 큼으로 위험합니다
모든
통화쌍에서 1(lot) 크기는 $100,000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몇 가지 예를 통해 (lot) 과 핍(pip) 의 가치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USD/JPY 의 환율을 114.09 이라 가정하면 핍(pip) 의 가치는 0.01 / 114.20 * $ 100,000 = $ 8.76 
위와 같은 계산 방식으로
USD가 기준통화인 경우는 핍(pip) 의 가치가 항상 변하며 보통 핍의 가치가 $8 ~ $10 정도 입니다반면 EUR/USD 처럼 USD 가 상대 통화인 경우 EUR/USD 의 환율을 1.3240 으로 가정 0.0001 / 1.3240 * 100,000 유로 = 7.55228 유로 * 1.3240 = 9.99921872 = $ 10 , GBP/USD, EUR/USD, AUD/USD 처럼 USD 가 상대통화인 경우는 
1 (pip)의 가치는 항상 $10 입니다다시 하면 정리하면 (pip) 의 가치는 두번째 화폐(상대통화)에 따라 달라집니다.

상대통화(두 번째 화폐)가 달러일 경우 1 가치는 항상 $10 EUR/USD, GBP/USD, AUD/USD 기준통화(첫 번째 화폐)가 달러일 경우 상대통화(두 번째 화폐)와의 현재 환율에 따라 항상 변화합니다.

하지만 통상적으로 1lot 1pip 움직일 경우 $10 에 해당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레버리지

자기자본 비율을 기준으로 거래 할 수 있는 랏을 대여 해 주는 것.

$2001 거래가 된다면 1:500   /  $1,000 1 거래가 된다면 1:10

스프레드

거래수수료.   ) 1랏당 GBD/USD 2.5~3.3, EUR/USD 1.2~1.6, USD/JPY 1.2~1.8 /

EUR/JPY 2.7~4pip  추가 된다.

스윙(swing- SW)

fx에서 스윙이란  진입하여 청산하는 시간이 가장 긴 거래법으로 1거래일을 넘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안전한 스켈핑을 위한 포지셔닝의 방법으로 활용합니다

스켈핑(scalping-SC)

단타로 진입하여 5~20분 안에 수익을 내는 거래법. 스윙을 이용한 이익실현법.

진입하여 짧은 시간 안에 수익을 내는 것이 원칙.

스윙 포지셔닝

최고의 자리에서 진입 하는 것. Fx에서 가장 기본. 최적의 위치 선정 후 스켈핑 거래.

진입타이밍

최적의 스윙 시점을 의미 한다. 종합적인 전략과 분석 후 결정한다.

청산타이밍

최적의 이익 실현을 의미 한다. 지지선과 저항선에 의한 청산이 원칙

청산

지지선과 저항선을 확인한 후 원 투 쓰리 스윙을 단계별 이익 실현 하는 것.

통화쌍 (상대 통화)-기본거래 G10개국  

주요 거래 통화쌍 GBP(파운드), EUR(유로달러), JPY(엔화), USD(달러)

*주의 사항*

이외에도 많은 통화쌍이 있습니다, 하지만 주요거래 통화쌍 만을 기준으로 거래를 한다. 안정적인 거래를 위해.

GBD/USD(현재 양국 강세) 동일 시간대 변동 폭 100~150PIP

EUR/USD(약세-강세) 동일 시간대 변동 폭 60~80PIP

 USD/JPY(강세-약세) 동일 시간대 변동 폭 40~60PIP

GBD/USD=EUR/USD=비슷한 추세로 변동 하지만 같지는 않다. 참조 할 것.

EUR/USD***USD/JPY=반대의 추세로 움직일 경우가 많지만 간혹 같은 방향으로 움직일 때도 있다. 미국 / 엔화 유로 / 달러 서로 추세가 주로 반대인 것은 국채 수익률 때문입니다.

양국간의 경기 흐름이 전체적인 상승 추세 또는 하락 추세인 경우 같이 같은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다.

TIP

반대 통화쌍이 하락 추세에서 갑자기 반등하여 고점을 닿았고, 다른 통화쌍이 보합이면

매도로 진행 한다. 예시) EUR/USD====USD/JPY

보합/ 보합 구간

시세가 거의 변동 없이 계속되는 일고점과 저점의 변동이 평균10~20pip이내의 구간

개장시간-24시간 (국가별 개장 시간)

호주7AM(10PM)- 도쿄/홍콩 9AM(12PM)-유럽 4PM (7PM) 런던PM5(8AM)

-미국 10PM (뉴욕 1PM )

폐장시간

미국 7AM(9PM)-런던/ 유럽2AM(4PM)

매도/SELL

fx에서의 pip 하락을 예측하고 수익을 목적으로 매매 하는 행위

매수/BUY

fx에서의 pip 상승을 예측하고 수익을 목적으로 매매 하는 행위

지지선

그래프에서 pip의 파동의 연결한 직선을 말한다. 주가는 어느 수준까지만 떨어지면  사고자 하는 세력이 늘어나면서 주가의 하락추세를 멈추는 경우가 나타나는데, 이를 지지선이라고 한다. 지지선이 하향 돌파하면 직전의 지지선은 저항선이 된다.

저항선

주가의 상승이 저항을 받는 지수선.

이동평균선(이평선)

매일의 종가(終價)를 기준으로 산출한 이동 평균치를 도표에 옮겨 놓은 연장선일정 기간의 주가 평균값의 진행 방향을 확인하고매일의 주가가 이 진행 방향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를 분석하여 앞으로의 주가 동향을 예측하는 투자 지표이다. 이동평균선의 의미는 단기, 중기, 장기별 시세흐름을 쉽게 파악하고이를 토대로 다음 주가를 예측하는 도구로 많이 사용 하고 있습니다만,이동평균선만 가지고 예측 해서는 안되고 복합적으로 분석해야 합니다. 5일선, 10일선, 20일선, 60일선 등이 있습니다.

볼린저 밴드

볼린저가 1980년대에 개발한 기술적 분석 도구이다. 20일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주가가 어느정도의 위치에 있는지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이다 기존의 Envelope 지표가 적절한 매매시기를 보여주지 못했기에 주가변동성을 이용하여 가격 변동띠를 탄력적으로 보여주도록 제작한 것이다.

실전계좌

자기 자신의 현금을 입금 하여 실제 거래하는 계좌.

미니계좌 ( 계좌)

초보 거래자들이 100~500만원 이하의 금액을 예치 하고 거래하는 실제 계좌. 실전 계좌와 동일

헷지(hedge)-대비책

양방향 거래(쌍 방향거래)

양방향 (매도 포지션, 매수 포지션거래이기에, 경기변동에 상관 없이 거래통화의 환율 하락, 상승에 대한 포지션 가격 차액이 수익이 되기에 경기 상승, 하락에서 진입과 청산으로 이익을 취할 수 있음.

고점

볼린저 밴드상의 상한선 부근에 캔들 () 근접한 지점 또는 5분 차트 화면의 고점, 전고점을 돌파한 지점을 의미 함

저점

볼린저 밴드상의 하한선 부근에 캔들 () 근접한 지점 또는 5분 차트 화면의 저점, 전저점을 돌파한 지점을 의미 함.

메이져 또는  기준 통화쌍

 1.같은 통화쌍( 같은 방향으로 움직임)

 . EUR/USD (유달)  .GBP/USD  (파달)  .EUR/JPY   (유엔)

유달이-유로/달러의 속어   딸래미-달러/엔의 속어  파달이-파운드/달러의 속어

 

기준통화/상대통화

외환거래의 대상인 통화들은 두개의 통화를 한쌍(pair)으로 묶어 표기하는데, 한쌍의 통화에서 앞의 통화를 기준통화(Base Currency), 뒤의 통화를 상대통화(Counter Currency)라고 합니다.예를 들어, EUR/USD의 경우 EUR가 기준통화가 되며 USD가 상대통화가 됩니다.

 EUR/USD를 매수하는 의미는 EUR매수/USD매도 하는 것이고,

반대로 매도하는 의미는 EUR매도/USD매수 하는 것입니다.

주요통화(Majors)는 미국 달러화가 포함된 통화의 쌍을 말하며교차통화(Cross Currency)는 미국 달러화 또는 유로화와 관련되지 않은 통화의 조합을 말합니다.

스프레드

매수가격(Bid)과 매도가격(Ask)의 차이를 말하며, (pips)이라 불리는 단위로 표기합니다.

(pip : price interest point)

최저변동가격단위로서, 환율의 오른쪽 마지막 숫자로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EUR/USD1.4339(3)에서 1.4340(3)로 움직였다면, 이 증가폭이 바로 1 (pip) 입니다.

소수점 이하 4자리를 지닌 모든 쌍들의 가치는, 이종 통화쌍 가격의 1/10,000 이며, 소수점 이하 2자리 (엔화 교차통화)를 지닌 모든 쌍들의 가치는, 이종 통화쌍 가격의 1/100 입니다.

예시

100,000 단위의 EUR/USD 1Lot -> 100.000 x 1/10,000 = 10 -> 미국달러 (USD) 는 상대통화 또는 표기 통화이며, 각각의 핍은 $10 달러 -> USD를 상대 통화로 하는 모든 통화쌍은 $10의 핍 가치를 가집니다.

100,000 단위의 USD/JPY 1Lot -> USD/JPY는 소수점 2자리까지 표기 -> 100,000 x 1/100= 1000 -> 엔화(JPY)는 상대통화이고, 따라서 각각의 핍은 1000-> 만약 USD/JPY 109.00에 거래되고 있다면 1000엔은 $9.17 달러 입니다.

스왑 포인트

한국시간 오전 7(뉴욕장 기준 오후5)까지 미청산 보유 포지션을 청산하지 않고 포지션을 이월시키는 것을 오버라고 하며, 오버 발생시 기준통화와 상대통화의 금리차를 수취 또는 지급하게 되는데 이를 오버이자, 또는 스왑 포인트라고 합니다.

종목별로 이자가 다르며 뉴욕장 기준 월, , , 금요일은 1일분 이자, 수요일은 3일분 이자가 발생합니다.

 

증거금/마진콜

 FX마진 거래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계약당 $10,000만큼의 개시증거금과 신규주문한 포지션을 계속 보유하기 위해서는 계약당 $5,000의 유지증거금이 필요합니다.

FX거래시 보유하고 있는 포지션에 손실이 발생하여 유지증거금 이하로 하락시 시장가로 자동 청산되는데,  이를 마진콜이라 합니다.

오버

한국시간 오후 7(뉴욕장 기준 오후5)까지 미청산 보유 포지션을 청산하지 않고 포지션을 이월시키는 것을 롤오버라고 하며, 롤오버 발생시 기준통화와 상대통화의 금리차를 수취 또는 지급하게 되는데 이를 롤오버이자, 또는 스왑포인트라고 합니다.

외환시장의 특징 중의 하나는 통화 자산 상승으로 인한 이익 외에도 이자를 통한 추가 이익을 거둘 수 있다는 점 입니다.

롤오버 계산에 사용된 이자율은 실제 이자율이 아닌 중앙은행들에서 결정한 목표 금리입니다. 은행들은 실제로 서로 대출을 할 경우에 중앙은행에서 정한 목표금리를 적용하지 않고, 다른 금리를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되는 이자윧들은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이자를 수취 할 경우와 지불할 경우에 이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자 계산 방식

Lot 사이즈 x 단위/Lot x (연간이자차이/360) x 날짜

예제 : 월요일에 2LotUSD/JPY를 매도하여 다음날 청산

진입가격 : 122.00

연간 이자율 차이: USD 1.25 % - JPY 0.00% =1.25%

계산 : USD 100,000 x 2 x (1.25%/360) x 1 = $6.94 USD

오버 이자의 반영

일주일에 오버는 7번 반영됩니다. FX 시장에서의 거래는 2일안에 결제가 되며, 뉴욕시간 기준 수요일 오후 5시에 오버된 거래들은 주말을 포함하여 3일간의 오버 이자를 받거나 지불하게 됩니다.

 

 

 

 

가정,사무실,공장,물류창고,학교이전등 포장이사 무료방문견적이 필요하시면 1588-2462 번으로 연락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