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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첫주문 판매자가 알아야 하는 내용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운영중에 첫 주문이 들어 올때 신기하기도 하고 좋기도 한데, 정산을 어떻게 하는지 잘 몰라서 당황할때가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에 자세히 설명이 되어 있지만, 설명을 읽기 어려운 분들은 참고해 보세요.

스마트스토어는 시스템이 잘 되어 있어서 스마트스토어 내부에서 확인하는 것이 더 좋을수도 있으나, 나름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뭐든 익숙해지면 좋은데, 익숙하지 않아서 곤란할 때가 있죠.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① 발송처리 진행 > ② 구매확정 진행> ③ 구매확정 시 자동 정산 진행


① 발송처리 진행
신규주문 후 3일 이내 발송처리 진행이 필요하며, 발송처리 기간은 상품 카테고리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발송처리는 언제까지 해야하나요? 

발송 처리는 언제까지 해야 하나요?

일반 상품의 발송기한은 결제완료일로부터 3영업일 입니다. (주말/공휴일 제외) 


반드시 '발송기한' 내에 [발주(주문)확인/발송관리] 메뉴에서 발송 처리를 진행해 주셔야 하며,
발송기한이 지나도록 상품을 발송하지 않는 경우, 구매자 취소요청 시 즉시 환불처리 됩니다.


예시) 일반 상품의 경우 4/5(화) 주문건 발생 시 발송기한은 4/8(금)이므로 금요일 내로 발송 처리 진행해 주셔야 함


상품 카테고리별로 발송기한은 다를 수 있으며, 
오늘출발 상품의 경우 결제시간에 따라 결제완료 당일 또는 결제완료 +1영업일로 설정되므로 발송기한을 꼭 확인해 주세요.


! 주의. 실제 상품을 발송처리했더라도 [발주(주문)확인/발송관리] 메뉴에서 발송 처리가 지연되면 판매관리 프로그램 기준에 따라 페널티가 부과됩니다. (발송 처리 기준으로 페널티 적용)

    
상품별 발송기한 확인 방법

1. [판매관리 > 발주(주문)확인/발송관리] 메뉴로 접속합니다. 

2. 주문을 조회하여 그리드(표) 영역에서 '발송기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발송기한' 내 발송이 어려운 경우, 발송처리 방법(택배,등기,소포, 직접전달, 퀵서비스, 방문수령)과 무관하게 '발송지연 처리' 를 진행해 주세요.

※ 참고. '배송없음' 주문 건은 '발송지연 처리'가 불가합니다.  



② 구매확정 진행
구매자가 상품을 정상 수령한 경우, 구매자가 직접 구매확정을 진행합니다.
단, 구매자가 구매확정을 지연시킬 경우를 대비하여 일정 기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구매확정 처리됩니다.

자동 구매확정은 언제 되나요?

자동 구매확정은 언제 되나요?
구매확정은 구매자가 직접 '배송중(교환재배송중)' 또는 '배송완료' 상태에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상황별 자동 구매확정 소요일에 따라 구매확정 전 구매자에게 구매확정 요청 메일이 자동으로 발송되고 있습니다. (별도 설정은 불가)


구매자가 구매확정하지 않을 경우 자동 구매확정 기준에 의해 '구매확정' 상태로 변경하여 정산될 수 있도록 도움드리고 있습니다.

자동 구매확정은 주문상태에 따라 상이하며, 상태에 따른 자동 구매확정 소요일은 아래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 참고. 자동 구매확정 기간에 대한 페널티는 부과되지 않습니다. 


상황별 자동 구매확정일 


1) 배송추적이 가능하여 배송완료된 주문
택배/등기/소포 중 배송 추적이 가능한 택배사로 발송처리가 진행된 주문은 배송완료일로부터 8일 째 되는 날 자동 구매확정 됩니다.

2) 배송추적이 불가한 배송업체 등 배송완료를 확인할 수 없는 주문
퀵서비스, 방문수령, 직접전달, 화물배송, 배송추적이 불가능한 택배 등으로 발송되어 배송완료를 확인할 수 없는 주문 건은
 발송처리일 기준으로 28일째(출고지가 해외주소인 상품의 경우 발송처리일로부터 45일째) 되는 날 자동 구매확정 됩니다.

3) 예약구매 상품의 경우 
택배/등기/소포 중 배송 추적이 가능한 택배사로 발송처리가 진행된 주문은 배송완료일로부터 8일 째 되는 날 자동 구매확정 됩니다.

배송추적이 불가한 배송업체 등 배송완료를 확인할 수 없는 주문건은 발송처리일 기준으로 45일 째 되는 날 자동 구매확정 됩니다. 
 

4) 배송없음 주문의 경우
발송처리 후 8일 째 되는 날 자동 구매확정 됩니다.
 

5) 구매확정 연장이 진행된 경우
자동 구매확정 예정일로부터 10일 뒤 자동 구매확정 됩니다.


6) [배송현황 관리] 메뉴에서 구매확정 요청한 경우
구매확정 요청 후 5일 째 되는 날 자동 구매확정 됩니다.


7) 희망일배송 주문의 경우
택배/등기/소포 중 배송 추적이 가능한 택배사로 발송처리가 진행된 주문은 배송완료일로부터 8일 째 되는 날 자동 구매확정 됩니다. 
 (배송희망일(배송기한)보다 빠르게 구매자에게 발송하더라도 동일하게 배송완료일로부터 8일 째 되는 날 자동 구매확정)

배송추적이 불가한 배송업체 등 배송완료를 확인할 수 없는 주문건은 발송처리일 기준으로 28일 째 되는 날 자동 구매확정 됩니다. 


상황별 자동 구매확정 집계일 

1) 배송추적이 가능하여 배송완료된 주문
배송완료일로부터 3일 후 자동 구매확정 집계 대상에 포함되며 이 후 5일째 자동 구매확정 진행

2) 배송추적이 불가한 배송업체 등 배송완료를 확인할 수 없는 주문
발송처리일로부터 23일 후 자동 구매확정 집계 대상에 포함되며 이 후 5일 째 자동 구매확정 진행

출고지가 해외주소인 상품 및 예약구매 상품의 경우 발송처리일 기준으로
40일 후 자동 구매확정 집계 대상에 포함되며 이 후 5일째 자동 구매확정 진행 


3) 배송없음 주문의 경우
발송일로부터 3일 후 자동 구매확정 집계 대상에 포함되며 이 후 5일째 자동 구매확정 진행


※ 참고.

· '배송추적이 가능한 택배사' 외 택배사는 배송추적이 불가합니다.

· 주문건 배송추적 값에 따라 시스템에서 자동 구매확정 집계 대상을 먼저 체크하고 이 후 주문건이 자동구매확정 처리가 됩니다. 

· 판매자 '구매확정 요청' 방법이 궁금하신 경우는 도움말을 확인해 주세요. 구매확정 요청 기준 도움말 보기》


※ 참고. 배송추적이 가능한 택배사

CJ대한통운, 롯데택배, 한진택배, 로젠택배, 우체국택배, 1004HOME, 2FAST익스프레스, ACEexpress, ACI, ADC항운택배, AIRWAY익스프레스, APEX, AirboyExpress, CJ대한동운(국제택배), CU편의점 택배, CwayExpress, DHL, DHL(독일), DHLGlobalmail, DPD, ECMSExpress, EFS, EMS, EZUSA, EuroParcel, GOP당일택배, GPSLOGIX, GSFresh, GSI익스프레스, GSMNTON, GSPostbox퀵, GSPostbox택배, GTX로지스, HI택배, IK물류, KGL네트윅스, LG전자배송센터, LTL, NDEX KOREA, SBGLS, SLX택배, SSG, TNT, UFO로지스, UPS, USPS, WIZWA, YJS글로벌, YJS글로벌(영국), YUNDAEXPRESS, i-parcel, 건영복합물류, 건영택배, 경동택배, 경인택배, 고려택배, 국제익스프레스, 굿트럭, 노곡물류, 농협택배, 농협하나로마트, 대림통운, 대신택배, 대신글로벌, 도도플렉스, 동강물류, 동진특송, 두발히어로당일택배,  딜리래빗, 라인익스프레스, 로드썬익스프레스, 로젝스, 로지스밸리택배, 로토스, 롯데글로벌로지스(국제택배), 롯데칠성, 바바바로지스, 발렉스, 배송하기좋은날, 범한판토스, 부릉, 브릿지로지스, 삼다수가정배송, 삼성전자물류, 성원글로벌, 성훈물류, 세방택배, 스마트로지스, 스페이시스원, 시알로지텍, 애니트랙, 어바웃펫, 에스더쉬핑, 에이스물류, 에이씨티앤코아, 엔티엘피스, 엘로지스, 오늘의픽업, 오늘회러쉬, 올타코리아, 용마로지스, 우리동네커머스, 우리동네택배, 우편등기, 웅지익스프레스, 위펙스, 위드유당일택배, 유프레이트코리아, 은하쉬핑, 이투마스, 일반우편, 일신모닝택배, 일양로지스, 자이언트, 제니엘시스템, 제이로지스트, 지니고당일특급, 지디에이코리아, 천일택배, 초록마을, 캐나다쉬핑, 케이제이티, 큐런, 큐익스프레스, 탱고앤고, 투데이, 팀프레시, 파테크해운상공, 파테크해운항공, 판월드로지스틱, 파레버택배, 풀우원(로지스벨리택배), 프레딧,  프레시메이트,  프레시솔루션, 핑퐁, 히우저택배, 하이브시티, 한달음택배, 한덱스, 한샘, 한우리물류, 한의사랑택배, 합동택배, 허우적, 홈이노베이견로지스, 홈플러스, 홈픽택배, 화물을부탁해, 해외기타택배 

③ 구매확정 시 자동 정산 진행
구매확정 시 정산예정 상태가 되며, 구매확정된 시점으로부터 +1 영업일에 자동으로 정산됩니다.

정산은 언제 되나요? 

정산은 언제 되나요?

정산은 주문이 종료(구매확정, 반품완료, 교환완료)되는 시점으로 부터 1영업일 째 되는 날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많은 판매자님께 순차적으로 지급되기 때문에 이체 완료 시간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예시) 2021년 5월 13일(목) 구매확정된 경우, 5월 14일(금) 정산 (구매자의 결제수단과 상관없이 동일 적용) 

※ 참고. 배송비 정산은 주문이 종료(구매확정, 반품완료, 교환완료)되는 시점으로부터 1영업일 째 되는 날 정산됩니다.

예시) 구매자가 A,B 상품을 주문했을 경우 

2021년 5월 11일(화) A 상품 구매확정(배송비 미정산), 2021년 5월 13일(목) B 상품 구매확정 시 배송비도 함께 정산

정산내역은 [정산관리 >  정산 내역 (일별/건별 ]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별 정산내역 조회방법

1. [정산관리 > 정산 내역 (일별/건별) > ​일별 정산내역] 메뉴로 접속합니다.
2. 기간을 설정 후 검색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최대 1개월 이내에서 조회가능)
3. 하단 내역에서 일별 정산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별 정산 내역 조회방법 

1. [정산관리 > 정산 내역 (일별/건별) > 건별 정산내역] 메뉴로 접속합니다.
2. 기간을 설정 후 검색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최대 1개월 이내에서 조회가능)
3. 하단 내역에서 주문건별  정산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참고.

· 자동구매확정은 배송추적(택배사, 우편, 등기)이 가능하여 배송완료된 주문건은 배송완료일 기준으로 8일째, 배송추적이 불가한 (방문수령,  퀵서비스, 직접전달) 배송 등 배송완료를 확인할 수 없는 주문 건은 발송처리일 기준으로 28일째(출고지가 해외주소인 해외배송의 경우 45일째) 되는 날 자동구매확정이 진행됩니다.

· 빠른정산을 받고 계신 경우 스마트스토어의 "집화처리" 기준으로 빠른정산 받으실 수 있습니다.  

빠른정산 이란 무엇인가요? 



판매관리 페널티를 확인하세요!
발송처리 지연, 취소 사유 품절 등 페널티 부과 기준을 확인하세요. 

'판매관리 페널티'란?
발송지연, 품절, 클레임 처리 지연 등 판매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페널티가 부과됩니다.

판매관리 페널티 부과 기준

발송처리 지연 발송유형별 발송처리기한까지 미발송
(발송지연 처리된 건 제외)
발송처리기한
다음 영업일에 부여
1점 1점 1점
발송유형별 발송처리기한으로부터 4영업일
경과후에도 계속 미발송
(발송지연 처리된 건 제외)
발송처리기한
+5영업일에 부여
3점 3점 3점
발송지연 처리 후 입력된 발송예정일로부터
1영업일 이내 미발송
발송예정일
다음 영업일에 부여
2점 3점 3점
품절취소 취소 사유가 품절 품절 처리 다음 영업일에 부여 2점 2점 3점
반품 처리지연 수거 완료일로부터 3영업일 이상 경과 수거완료일 +4영업일에 부여 1점 1점 1점
교환 처리지연 수거 완료일로부터 3영업일 이상 경과 수거완료일 +4영업일에 부여 1점 1점 1점

발송유형별 발송처리기한 : 발송유형별로 발송 처리기한은 상이하게 설정됨
1) 일반 발송 상품 :
결제완료일 + 3영업일
2) 일반 발송 중 희망배송일 상품 :
희망배송일
3) 오늘 출발 상품 :
① 오늘 출발 설정 시간 내 결제 완료한 경우 결제 당일,
② 오늘 출발 설정 시간 후 결제 완료한 경우 결제완료일 + 1영업일
4) 정기 구독 상품 :
결제완료일 + 1영업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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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거래 가이드 > 서비스 이용규칙 > 판매페널티 : 스마트스토어

서비스이용규칙 스마트스토어에서는 판매자∙구매자 간의 건전하고 안전한 거래를 위하여 판매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판매관리 프로그램 판매자∙구매자 간의 건전하고 안전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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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송지연 안내를 활용하세요!
휴가 등의 이유로 3일 이내 발송처리가 어렵다면, 발송지연 안내를 활용하세요. 

https://tv.naver.com/v/4328045

 

3-3.부득이한 사정으로 배송이 지연되는 상황을 구매자에게 알리고 싶어요

스마트스토어 판매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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